모순성 2013. 11. 24. 01:53
반응형




비밀의 종류는 2급 3급 대외비가 있다. 비밀의 관리는 함(정)장, 통신장만이 할 수 있으며 2급 비밀취급 인가가 없는 사람은 비밀의 열람 관리 취급이 불가하다. 함정의 경우 2급 비밀취급 인가가 있는 사람은 함(정)장, 통신장, 전탐장이 있다. 하지만 비밀 취급 인가가 없는 사람이라도 대외비의 경우에는 열람이 가능하다(같은 소속에 한해). 모든 비밀은 비밀보관함에 있어야 하며 비밀보관함 키는 함(정)장, 통신장이 관리한다. 비밀을 운반시 수발가방에 넣어 이동하며 자물쇠로 잠그고 다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비밀 접수용 관리 기록부

비밀 접수용 관리기록부는 2급 , 3급 대외비 비밀이 부대로 들어올 시 즉각 등제를 하고 제일 먼저 기록하는 책자이다. 접수용 관리기록부는 비밀보관함에 항상 비치되며 기록순서는 관리번호, 발행처, 비밀등급, 일제, 제목, 보존기간, 보호기간, 사본번호 순이다.


2. 관리번호

접수시 맨 앞에 관리번호를 써야 한다. 관리번호는 그 해 접수된 순서대로 2급, 3급, 대외비 마다 따로 관리 번호가 정해진다. 그래서 책자와 문서 구분 없이 번호는 순서대로 따 내려간다. 중간에 비밀이 파기가 되어도 순번은 계속 유지된다. 


3. 파기

비밀의 파기는 우리가 생산한 비밀의 경우 절대로 소각 및 쇄절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파기날짜가 되면 갈색 봉투에 넣어 이관대기 하지 말고 기다렸다가 1년 후에 이관대기 한다. 봉투 앞에는 비밀의 젬고 파기날자를 기입해주고 봉투의 위아래는 비밀의 등급을 표시하는 도장을 직고 봉투를 봉한 부분에는 도장을 찍어주어야 한다. 받은 비밀의 경우 파기날자가 되면 비밀 관릭록부에 관리번호부터 제목, 보존 기간까지 빨건 줄로 긋고 비고란에 소각이면 소각, 예고문도래에 의해 파기면 파기로 표기한다.


아직도 기억난다. 얼마나 호되게 외웠으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