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글쓰기 클리닉

저자
임승수 지음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 2011-12-20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 왜 글쓰기를 말하는가? 글치의 진단, 치료...
가격비교

목적을 달성하는 결정적 한 방 - 글쓰기 클리닉, 임승수 저, 비즈니스북스


'생각이 많은데 글로 쓰려면 안 되네요.'

저자의 질문이었다. 어릴적 교실에서의 저자의 질문에 한 교수는 '머릿속에 딱 그만큼만 쓸 거리가 있는 것이다.'라고 답변한다. 저자 역시 이에 동의한다. 하지만 내가 볼 때 그다지 핵심을 찌르는 말은 아닌듯 싶다. 이를테면 소설의 경우 순수 창작의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더불어 머릿속에 있는 생각의 덩어리들이 개념화, 언어화 되지 않은 채 "있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생각 덩어리를 개념화하거나 언어화 (특히 언어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하는데는 긴 시간이 필요하다. 



'내가 볼 땐 잘 쓴 것 같은데 남들은 아니라네요. 뭐가 문제죠?'

이에 대한 저자의 답변은 '네가 쓴 글이 문제다.'라고 말한다. 더불어 좋은 글은 목적을 달성하는 글이라고 한다. 하지만 목적 달성에 실패했으면서도 훌륭한 글로써 남아 있는 작품들은 무수히도 많다. 또한 하나의 같은 글을 보면서 어떤 사람은 좋다 말하며 또 다른 사람은 좋지 못하다 말하는 상황도 현실 속에 무수히 많다. 단적으로 자기소개서만 보더라도 사람에 따라 판단에 차이가 난다.  


저자의 말 모두를 동의할 수는 없었다.

반응형

'카테고리 정리 > 도서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톨스토이 단편선을 읽으면서  (0) 2014.02.15
그리스인 조르바  (0) 2014.02.13
출판사 목록  (0) 2014.02.08
청춘의 문장들  (0) 2014.02.04
아프리카 소년병의 이야기, 집으로 가는 길  (0) 2014.01.19
Posted by 모순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