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상품의 이중성은 1.’사용가치가치로 구분한다. 사용가치는 소비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상품의 유용성을 의미한다. 상품의 물리적 성격이다. 또는 상품의 질적 정의이다. ‘가치는 교환가능성, 즉 시장에서 교환될 수 있는 상품의 능력을 의미한다. 상품의 사회적 성격이다. 또는 상품의 양적 정의라고 한다. 그런데 상품의 이중성은 노동의 이중성을 표현하는 것의 하나이다. 노동은 구체노동과 추상노동으로 구분하는데, 사용가치를 생산하는 것은 노동의 구체적 측면이며 가치를 생산하는 것은 노동의 추상적 측면이다. 또 구체노동은 노동의 질을 의미하고 추상노동은 노동의 양을 의미한다. 여기서 추상적 노동은 구체적 노동이 가치관계를 통해서 추상화된 결과일 뿐이다. 구체적 노동만이 유일한 현실적 노동이다.

 다시 정리하자면 -사용가치-소비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상품의 유용성, 상품의 물리적 성격, 상품의 질적 정의. 이 사용가치를 생산하는 것이 노동의 구체적 측면이다. 다시 말해 상품의 사용가치의 배후에는 노동의 구체성(노동의 질)이 있다.

그리고 가치-교환가능성, 시장에서 교환도리 수 있는 상품의 능력, 상품의 사회적 성격, 상품의 양적 정의이며, 이 가치를 생산하는 것 노동의 추상적 측면이다. 다시 말해 상품의 가치 배후에는 노동의 추상성(노동의 양)이 있다.

 

반응형

'카테고리 정리 > 길게 쓴글(두번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언적의 태극논쟁  (0) 2013.11.22
인권은 우선된다 하지만  (0) 2013.11.20
신 존재 비판  (0) 2013.05.21
인문학의 끝은 죽음뿐이다.  (0) 2013.05.21
귀납주의를 옹호한다.  (0) 2013.05.01
Posted by 모순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