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양품 일요일부터 시작하는 먼슬리 노트
+ 문고본 스케줄 노트
시즌오프로 40-50% 수량한정 세일할때 구입했다.
2015년 먼슬리 노트가 나왔을때부터 살지말지 계속 고민하고 있었는데 좀 늦게 사길 잘했지 싶다. 원래 3만원 이상 무료배송인데 연말이라고 배송비지원? 해서 1만원 이상 무료배송이 떴다. 세일이라 해서 나도 모르게 세일 아닌것까지 마구마구 장바구니에 담다가 문득 깨달았다.. 그래서 다시 다 비우고 먼슬리 2015 노트 1개와 스케줄러 문고본 2개, 그리고 볼펜 2개만 구입했다. 정신차려서 다행. 딱 1만원 하고 천원정도 되었었나?
아무튼 무인양품이 가격이 비싸긴 하다. 무인양품 본래의 출발 취지에 걸맞지 않게 국내에 들어오고서는 비싸졌다. 이건 무인양품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우리나라 유통업자들의 문제일 것이다. 불필요한 디자인, 브랜드네임, 로고 등을 제거하여 여타 "이름있는" 상품에 비해 가격적 요소를 대폭 낮추고, 저렴하면서 브랜드 없는 브랜드,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기능성 상품이라는 그런 취지를 상실한 것이다. 최소한 국내에서는.
일본에서 수입하는 것이니 관세, 운송료 등의 비용도 있을테지만... 그렇다 치더라도 마진이 과하게 붙어있다고 보여진다. 장사를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망했어요~"가 아닌이상 손해보고 파는 일은 절대 없다. 즉 지금처럼 시즌오프로 최대 50프로 가까이 할인을 해도 마진이 충분히 남는다는 것이니.
근본적으로는 우리나라에서도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을 통해 실용성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자체 브랜드가 나와야하지 않을까싶다. 그러한게 없다는 것은 우리나라의 어떤... 산업이 아직까지는 전체적으로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모닝글로리.. 또 뭐 동아... 그런것들만 하더라도 제품에 너무 군더더기가 많고 "애기스타일" 제품이 많다. 모던함, 클래식함, 심플함을 갖춘 브랜드가 없는 것, 있다 하더라도 어떤 "유니크"함이라는 상술에 포장되어 비합리적이게 비싼 가격을 형성한다. 마치 명품이니 하는 것처럼. 군더더기없고 깔끔할수록 가격은 더 저렴해져야 하는 것이다.